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한 끼를 소중히, DailyTasty입니다! 혹시 헬시 플레저라는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MZ 세대의 새로운 소비 형태인 헬시 플레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멋진 갓생을 살기 위해서 건강식도 챙기고, 의미 있는 가치 소비를 미닝아웃으로 모두에게 공유하는 MZ 세대는 과연 어떠한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1. MZ 세대는 건강한 ‘갓생’을 원한다
<출처> Daehong
최근 ‘갓생 살기’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갓생’이란 신을 뜻하는 영어단어 ‘God’과 생애, 인생을 뜻하는 ‘생’을 합친 신조어로, 하루 하루를 열심히 살고 생산적이고 계획적이어서 남들에게 모범적인 삶을 사는 것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매일을 최선을 다해서 살면서 성장하는 것을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멋진 하루를 살기 위해 노력하는 MZ 세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단어죠.
갓생을 살고 싶은 사람들은 건강 또한 놓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좋은 건강식을 챙겨 먹고 운동을 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 또한 하루의 일부이죠. 하지만 몸에 좋은 식단을 맛이 없는데도 꾹 참으면서 먹거나 운동이 힘들기만 한데도 건강한 미래를 위해 꾹 참고 있던 기존 세대와는 달리, MZ 세대는 건강 식단도 맛있게 찾아 먹고 운동도 즐거운 방법을 찾아 즐기면서 건강 관리를 하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건강 관리도 즐겁게 하자, ‘헬시 플레저’
<출처> Healthline
이렇게 즐겁게 건강을 챙기는 것을 ‘헬시 플레저’라는 용어로 표현을 하곤 합니다.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는 건강을 뜻하는 Health와 즐거움을 뜻하는 Pleasure을 합쳐 만든 새로운 용어로 건강 관리도 즐겁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기존의 생각으로는 건강하기 위해서는 먹는 즐거움도 포기해야 하고, 재미 없고 하기 힘든 운동도 참고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톡톡 튀고 창의적인 MZ 세대는 건강식도 맛있는 레시피와 식당을 식당을 찾아서 즐겁게 먹으며 가치 소비를 하고, 운동도 재미있게 하면서 즐거운 건강 관리를 즐기고 있습니다.
3. 가치 있는 소비를 ‘미닝아웃’으로 모두에게 공유하라
<출처> thinkyou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트렌드는 MZ 세대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렇게 MZ 세대는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고 가치관이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인 ‘가치 소비’를 잘 하는 세대입니다. 환경을 위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것, 가격은 더 높지만 자신의 건강과 환경을 위해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대표적인 가치 소비입니다.
그리고 MZ 세대의 가치 소비는 미닝아웃을 통해 완성됩니다. 미닝아웃(Meaning Out)이란 소비 등을 통해서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표출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가치관, 취향, 성향, 주장 등을 밖으로 알리고 드러내는 것을 뜻합니다. SNS에 갓생살기 프로젝트를 위한 부계정을 만들어서 일과를 보여주거나 제품들을 보여주고 드러내는 것, 자신이 방문한 비건 식당을 소개하는 쇼츠 영상을 올리면서 비건의 즐거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공유하는 MZ 세대들의 트렌드는 가치 소비와 미닝아웃이 결합된 새로운 삶의 방식입니다.
4. 헬시 플레저 맛집 추천
그렇다면 건강 식단도 힙하고 맛있는 것을 추구하는 MZ 세대들은 어떤 레스토랑을 선호할까요? 지금부터 가치 소비를 적극적으로 미닝아웃하는 MZ 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맛집 세 군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의 세 곳은 음식의 맛 뿐만 아니라 식재료 성분 등 영양성분까지 고려한 곳들로 눈도 즐겁고 입도 즐겁게 건강한 한끼, 건강한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곳들입니다.
1) 호족반 – 들기름 메밀국수
<출처> Instagram – 호족반
첫 번째는 바로 호족반 입니다. 호족반은 모던 서양 한식 브랜드 맛집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한식을 전 세계 어디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서양 음식과의 퓨전, 그리고 모던함으로 재해석한 곳입니다. 16시간동안 수비드한 우대 갈비, 트러플 오일과 트러플 마요네즈를 곁들인 바삭한 감자전 등이 이곳의 대표 메뉴입니다. 그리고 지금 소개 드릴 들기름 메밀국수 또한 호족반의 대표 메뉴인데요, 친환경으로 재배된 들깨로 짜낸 들기름과 비법 메밀간장을 어우른 메밀국수가 채식 가치 소비를 하는 MZ 세대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렇게 최근에는 한식 음식을 새롭게 해석한 한식 맛집을 소셜 미디어에서 미닝아웃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리틀넥 – 포케
<출처> Instagram – 리틀넥
두 번째 맛집은 바로 리틀넥입니다. 리틀넥은 이미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곳으로, 건강하고 가벼운 식사를 맛있고 또 예쁘게 즐길 수 있는 대표 맛집입니다. 고기 패티와 빵 번 대신 게살과 아보카도로 만든 버거가 유명하구요, 감자 대신 고구마를 이용해서 고구마 프라이즈를 선보이는 곳으로 무겁지 않게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포케 메뉴의 경우에는 현미밥과 그린믹스, 병아리콩, 방울토마토 등 건강한 식사 재료를 듬뿍 사용해서 건강 식단을 찾는 분들에게 제격입니다.
3) 베이커리 블레어 – 깜빠뉴
<출처> GFFG
세 번째 맛집은 베이커리 블레어입니다. 베이커리 블레어의 콘셉트가 확실한 공간인데요, 프랑스 파리에 사는 패션 디자이너이자 베이킹을 취미로 둔 블레어가 이웃의 요청으로 자신의 가정집 아래층에 베이커리를 연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엄마가 가족과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이 담긴 건강빵인 깜빠뉴, 바게트 빵 등 식사 대용의 베이커리류와 함께 좋은 재료로 만들어진 간식빵이 함께 준비되어 있는 곳입니다.
오늘은 똑똑하고 창의적인 MZ 세대들이 헬시 플레저를 통해 어떻게 갓생을 살아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가치있는 소비를 미닝아웃을 통해 SNS의 많은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은 여러분도 다음 외식은 몸에 좋고 예쁘고 맛있는 건강식 맛집에서 식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